지역아동센터

[스크랩] 지역아동센터 대전광역시지원단 방문하여..

kds7778 2011. 7. 22. 12:25

교수님과 함께 방문을 했다.

사학연금회관 건물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학교랑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는 사실에 새삼 놀랐다.

지역사회활동 2.0에 참여하지 않았더라면 영영 몰랐을 것 이다.

방문하기 전에 자료 조사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에 대해서 공부를 했었다.

그러나 방문해서 직접 들으니 인터넷 조사로 얻은 자료의 부족한 점을 채울수 있었다.

 

내용정리

*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원칙 : 저소득층,차상위계층,조손가정,한부모가정

* 수용 인원 : 29~49명

                  (인터넷 조사로 얻은 자료에는 모든 아동이 신청 절차를 통해 이용 할 수있다고 나와있었지만, 위에 해당하는 아동들

                   을 모두 수용하고, 인원의 여유가 남으면 맞벌이 가정 아동들도 신청해서 이용할 수 있었다. 즉, 모든 아동들이 무조

                   건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였다. 위에 해당하는 아이들외에는 일부 소정의 이용금액을 내야하지만, 

                   대부분 나라보조금,후원금으로 운행되고 있는 현실이다.)

 

빈곤아동들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진 바 있는데 대부분의 문제는 가정에서 비롯되었다.

예를 들면, 이혼, 부모님의 알콜중독, 장기실직, 할머니,할아버지밑에서 자란 아이들 등등 부모님의 보살핌을 제대로 받지 못한 아이들의 가정이다. 이러한 아이들 중 몇몇 아이들에게서는 정서적인 문제점도 발견된다고  하셨다.

 

이 외에도 방임,방치된 아동,학대or성학대를 받은 아이들이 10명중 2명에나 해당되며, 부모님의 보살핌을 잘 받고 자란 아이들의 집단보다는 이러한 상황에 처한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의 집단에서의 비율이 더 높게 관찰된다. 그리고 10명중 2명이라는 숫자는 소수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말씀해주셨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에서는 부모님들이 해결해주지 못하는 부분 ex)따돌림, 왕따,폭력행사

등을 해결하는데 앞장서고 있었다.

 

일반아동들이 학교,학원,집 의 바쁜스케줄과 안전한 환경안에서 지내지만 지역아동센터들의 아동들은 방임, 방치된 아이들이 많다. 그렇다보니 일반 아동에 비해서 사회적 경험도 나이가 들면서 부족해지고,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는 환경에서 자라다 보니 학교에 입학한 뒤에도 학습부진을 경험한다고 하셨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에서는 개별학습지도,멘토의 역활로써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시행하고 있었다. 그렇다보니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은 프로그램에 적응되어있다고 하셨는데,

정작 아이들은 학교에서도 공부, 센터에 와서도 공부  공부의 연속선상하에 있으니 지칠만도 한 일정이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이들이 원하는 바 보다는 부모님들이 원하는 바를 추구하고 시행한다고 하셨다.

 이런 얘기들을 들으니 우리가 자원봉사활동을 기획하는데 있어서 아이들이 원하는 바를 중점으로 두고 기획을 해보아야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가할 수 있도록 말이다.

 

그러나 아이들에게 처음 다가가는 것 이 쉽지만은 않다는 것, 주의해야 할점들을 일러주셨다.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은 이미 상처를 많이 받은 아이들이 대부분이므로 감정상태가 불안정하고, 상처가 되는 말을 하지않도록 조심해야된다고 하셨다. 물론 이 부분은 우리가 한번쯤은 생각해보았던 부분이었다. 그러나 이외에도 우리가 기획하게 될 자원봉사활동이 일회성에 그치게 될 경우 오히려 아이들에게 상처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일러주셨다.

 

그리고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이 낮 시간대에 방황하지 않도록 돌보아 준다고 한다해도

중요한 문제점은 아이들이 가정에서 어떻게 지내는지가 문제라고 하셨다.

가정방문의 경우에도 가정에의 협조가 잘 이루어 지지 않아서 지역아동센터와 가정을 연계할 수 있는 바를 모색하는것에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셨다. 즉 수치로 나타낼수 있는 통계자료

 

지역아동센터에서 가장 절실히 도움을 필요로 하는 점은 가정에서의 센터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이었다.

 

위의 내용을 다 듣고 나서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나는 인터넷 조사로 알게 된 사실 중 늘푸른 지역아동센터에서 방과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 을 알고 있었다.

이 외에도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궁금했다.

답변으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시행되어야하는 5대 의무 교육이라는 것이 있는데, 5가지 영역을 모두 시행해야 된다고 하셨다.

물론 지역아동센터 마다 5개 영역중 비중을 두고 있는 부분이 다르다는 것을 얘기해주셨다.

늘푸른 지역아동센터에서는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고 알려주셨다.

5가지 의무교육으로는 문화,보호,학습, 복지,지역사회연계가 있다.

 

중요한점 두가지를 정리하면,

1,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가정적 환경이 어떠한지

2,아동들의 자존감을 향상시켜주는 점 ex)장학금

 

지역아동센터 대전광역시지원단을 방문하여 직접 들은 이야기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출처 : 2011 지역사회활동 2.0
글쓴이 : 김혜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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